본문 바로가기
  • chang_yi_gaze
health story

양파의 효능과 보관법 알아보기

by 창이의 시선 2022. 12. 31.
반응형

양파

효능과 보관법


우리나라 음식에서는 빠질 수 없는 식재료 중 하나인 양파

찌개나 볶음류등 각종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이기도 하지만 생으로 섭취해도 단맛이 나서 아주 맛이 좋다. 

또한 껍질만 까도 매운 향이 날아가기 때문에 손질하기에도 간편해서 자주 애용되는 채소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서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어서 더욱더 사랑받는 야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양파는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보관법 까지 알아보자!


 

양파의 효능은?

먼저 양파는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혈관 내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한다. 

그리고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이는 항산화 물질로써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따라서 노화 방지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 및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양파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 알아볼까요?  ️


양파 섭취시 주의사항은?

양파즙이나 양파껍질차로 먹을 경우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양파 부작용은 위벽을 자극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장병이 있거나 속 쓰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공복상태에서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많은 양의 양파를 먹게 되면 장내 가스를 유발해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지방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시 과량 섭취는 피해야 한다.

그리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하루 1/4쪽 이하로 섭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라면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주의 사항을 알고 섭취하면 더욱 건강에 좋겠죠~ !!

 

이번에는 양파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양파 보관법은?

마지막으로 양파보관법으로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망채로 보관하거나 스타킹에 한 개씩 넣어 매달아 놓는 방법이 있다.

이때 서로 닿지 않게 해야하며 상처가 난 양파는 썩거나 곰팡이가 필 수 있으므로 따로 분리시키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상처난 부위에서 나오는 액 자체가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부패균이 번식하면서 발생하는 가스가 주변 다른 양파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껍질을 벗긴 후 찬물에 담가 두면 매운맛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으며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랩 또는 지퍼백에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면 된다.

아마도 이것만 알고 있어도 양파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식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 중 하나인 양파 !!

이제부터는 제대로 보관해서 더 맛있고 건강하게 ~


 

 

728x90
반응형

댓글